대항 갯벌 체험장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8000233
한자 大項-體驗場
영어공식명칭 Daehang Mudflat Experience Center
이칭/별칭 대항어촌계 대항 갯벌 체험장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시설
지역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1914[대항리 295-3]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신상준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관|개장 시기/일시 2015년연표보기 - 대항 갯벌 체험장 개장
현 소재지 대항 갯벌 체험장 -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변산로 1914[대항리 295-3]지도보기
성격 갯벌 체험장

[정의]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면 대항리에 있는 갯벌 체험장.

[개설]

대항은 산세가 마치 커다란 학이 날아가는 형국이라 하여 큰 대(大) 자와 학 학(鶴) 자를 써서 ‘대학(大鶴)’이라 했고, 사람들이 마을에 정착하기 시작하면서 학의 목에 터를 잡았다 하여 큰 대(大)와 목 항(項) 자를 써서 ‘대항(大項)’이라 명명하였다. 대항 갯벌 체험장은 펄이 적고 모래가 많은 편이라 안전하게 갯벌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이다.

[변천]

2015년에 처음 대항 갯벌 체험장을 열었으며, 대항어촌계에서 운영하고 있다.

[구성]

조개잡이 갯벌 체험장과 주차 시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개잡이 갯벌 체험장은 20㏊ 규모의 대항어촌계 소유 바지락 양식장을 개방하여 운영하고 있다. 어패류 수산 자원 보호를 위해 성패 채취만 가능하며 하루에 1인, 1㎏까지만 채취할 수 있다.

[현황]

대항 갯벌 체험장은 개흙[펄]이 적고 모래가 많은 편이라 걷기가 편하고 안전하며, 경사도 비교적 완만해 갯벌 체험장으로는 최적지이다. 동죽, 맛, 바지락, 소라, 고동, 골뱅이 등을 누구나 쉽게 채취할 수 있으며, 갈고리와 호미, 바구니 등 체험 도구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체험객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안전 요원이 상주하고 있으며, 체험과 관련한 정보 제공을 통해 안전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인근에는 변산 해수욕장, 새만금 방조제, 부안군 신재생 에너지 테마파크 등이 있어 생태 관광을 할 수 있다. 전라북도 부안군 모바일 관광 스탬프 투어 코스 중 하나로서 대항 갯벌 체험장을 방문하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누적된 포인트에 따라 단계별로 다양한 기프티콘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