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0036
한자 三峯山
영어공식명칭 Sambongsan Mountain
이칭/별칭 약초산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성환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전구간 삼봉산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전라남도 남원시 산내면
해당 지역 소재지 삼봉산 -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지도보기
성격
높이 1,187m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마천면 일대에 있는 산.

[명칭 유래]

삼봉산은 투구봉·촛대봉·삼봉산 세 봉우리를 합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자연환경]

삼봉산의 산줄기는 크게 알파벳 대문자 ‘T’자 형태를 이룬다. 서룡산-투구봉-삼봉산으로 동서 방향의 산줄기가 이어지고 다시 삼봉산-백운산-금대산으로 남북 방향의 산줄기가 이어진다. 삼봉산 정상은 두 능선부의 결절점에 해당한다. 삼봉산의 동쪽 능선부에는 오도재가 자리하고 백운산으로 이어지는 남쪽 능선부에는 등구재가 안부에 자리하고 있다. 금대산 아래로는 지리산 산지와의 사이에 임천이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르고 있다.

[현황]

함양군 마천면 구양리·창원리, 남원시 산내면 중황리 일대에 있는 산이다. 높이는 1,187m이다.

삼봉산지리산을 시원스레 볼 수 있는 ‘조망산’으로 잘 알려져 있다. 실제 삼봉산 정상에 오르면 남쪽으로 지리산 천왕봉을 위시해 지리산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함양군 마천면의 등구마을과 남원시 산내면의 실상사 등을 조망할 수 있다. 북쪽으로는 팔량재를 지나 경상남도 함양과 전라북도 남원의 경계 능선을 따라가다 남덕유산의 산줄기도 볼 수 있어 삼봉산지리산덕유산, 백운산, 금대산, 기백산 등을 모두 볼 수 있는 최고의 전망대로 손꼽힌다. 삼봉산 산지의 북쪽 사면으로는 삼봉산 국유림경영시범림이 조성되어 있다.

함양에서 삼봉산을 오를 경우 산행은 주로 함양과 전라북도 남원의 경계인 팔량재에서 시작하며 투구봉을 거쳐 삼봉산 정상에서 오도재로 향하거나 남쪽 금대산으로 하산한다.

[관련 기록]

『함양군지』에는 “석복(席卜)과 마천의 경계에 있다. 군 서쪽으로 약 6㎞ 거리이다. 팔량현이 남쪽으로 꺾여서 동쪽으로 내달으면 이 산이 된다”고 기록되어 있다.

『영남지도』-함양, 『광여도』-함양부, 『1872년 지방지도』-함양 등에 삼봉산이 표기되어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