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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영사 석가모니후불탱」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800995
한자 佛影寺釋迦牟尼後佛幀
영어의미역 Hanging Painting of Sakyamuni Buddha in Buryeongsa Temple
이칭/별칭 「불영사 석가여래도」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122[불영사길 48]
시대 근대/개항기
집필자 조수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회화(탱화)
제작시기/일시 1880년연표보기
제작지역 불영사
서체/기법 면본채색
소장처 불영사
소장처 주소 경상북도 울진군 금강송면 하원리 122[불영사길 48]지도보기
소유자 불영사

[정의]

경상북도 울진군의 불영사에 있는 조선 말기 영축산 설법상을 소재로 그린 불화.

[개설]

「불영사 석가모니후불탱」은 울진군 불영사에 있는 조선 말기의 영산회상(靈山會上) 탱화이다. 영산회상 탱화는 넓은 의미에서 보면 『법화경』 변상도(變相圖)라 할 수 있으나 좁은 의미로 보면 영축산에서 행한 석가모니의 설법상이라 할 수 있다. 영산회상을 구현하고자 하는, 또는 영산 정토에 왕생하려 하는 강한 신앙심의 구체적인 표현이기도 하다.

[형태 및 구성]

석가여래인 본존불은 아미타여래의 구품인(九品印)을 하고 있고, 좌우 협시보살은 각각 연꽃가지를 들고 서 있다. 협시보살인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은 본존불보다 앞으로 선 어색한 원근법을 보여주고 있다. 얼굴과 두 손에 비해 유난히 넓은 어깨가 비현실적으로 보일 뿐 전체적인 비례는 그다지 어색하지 않다.

[특징]

의문에 나타난 화려한 장식적인 꽃문양과 옷 주름 선을 표현하는 요철법, 그리고 밝고 선명한 주홍과 대비되는 짙은 녹색과 군청색의 사용 등 조선 말기 불화의 양식적인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얼굴빛은 황토색에 가까워 화면이 매우 어두워 보인다. 상단의 오색구름과 하단 연못에 피어오른 연밥, 연꽃 위에 서 있는 삼존불은 마치 극락세계를 연상하게 한다.

[의의와 평가]

화기(畵記)가 있어 제작 연대와 조성기를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조선 말기 경상북도 지역의 불교 미술 양식과 계보를 살필 수 있는 자료적 가치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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