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문화를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난 2005년 4월에 시작하여 2년 만에 「디지털진주문화대전」편찬사업이 완료되었기에 35만 진주시민과 함께 이 큰 기쁨을 나누고자 합니다.

먼저 그동안 진주 천년의 문화를 속속들이 조사하여 미래의 문화원동력으로 집대성하는데 애써 주신 한국학중앙연구원 및 진주시 문화원 관계자와 집필진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입니다. ‘가장 한국적이고 지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격언이 증명하듯, 지금은 향토문화의 가치를 크게 높여야 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릭’ 한번으로 진주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디지털진주문화대전」편찬사업은 앞으로 진주발전의 새로운 가치의 장을 열어줄 것입니다.

「디지털진주문화대전」을 통하여 우리 자신의 모습을 찾고, 역사를 알고, 큰 인물과 무언의 대화도 나눔으로써, 진주인의 자긍심과 정체성, 도시브랜드 가치를 높여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지식정보화사회를 구축하는데 기여할 뿐 아니라, 지역문화발전의 소재로 활용되어서 독창적이고, 경쟁력있는 문화관광 상품으로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편찬사업은 앞으로 증보작업을 통해서 새로운 문화정보를 지속적으로 담아 지역의 문화를 지키고 창조하는 ‘진주 문화 파수꾼’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디지털진주문화대전」이 시민 여러분들의 문화활동의 소중한 벗으로서, 문화적인 삶의 질을 높이는 지식창고로서, 현재와 미래의 시민들에게 영감을 주어 진주문화를 재창조하는 문화상품으로서 널리 활용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