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1229
한자 電動車
영어의미역 Electric Multiple Unit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물품·도구/물품·도구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허충호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 국가 산업 단지에 있는 현대 로템에서 생산하는 전동기의 힘으로 궤도 위를 달리는 차.

[개설]

전동기의 힘으로 강철로 만든 궤도 위를 달리는 차를 전동차라고 하며, 2008년 9월 현재 경상남도 창원시의 창원 국가 산업 단지 내의 현대 로템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전동차를 생산하고 있다. 열차는 최초 증기 기관차와 디젤 등을 동력으로 하는 디젤 기관차가 있었으며, 전기를 이용하는 동력 장치를 갖춘 전기 동력 분산식 열차 기관차를 줄여 전동차라고 부르기도 한다.

[연원 및 변천]

현대 로템박정희 전 대통령의 자주 국방 정책에 따라 1977년 7월 1일 창원 국가 산업 단지에 현대 차량 주식회사로 첫발을 내딛고 철도와 플랜트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7년 현대 차량 주식회사 법인설립 이후 1985년에는 현대 정공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1999년에는 철도 사업부를 중심으로 한국 철도 차량 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999년 기업 구조 조정에서 현대와 대우, 한진의 철도차량 사업 부문을 통합하였으며, 2년 후인 2001년 10월에 대우의 지분을 현대 그룹이 인수하면서 현대 자동차 그룹사로 편입하였다.

2001년에는 KTX 전동차 720량을 납품하였으며, 2002년에는 방산 사업과 플랜트사업부를 통합하여 회사 이름을 주식회사 로템으로 변경하였다. 2007년에는 현대로템 주식회사로 다시 사명을 변경하였는데, 이는 현대 그룹의 계열회사라는 것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 사명 변경의 배경이었다. 현대 로템은 연간 700량의 전동차 및 전차, 각종 산업 기계류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시설과 별도의 연구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연구·설계 인력만 700여 명에 달할 정도로 수준 높은 연구 개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제조 방법 및 특징]

현대 로템의 전동차 제조 공정은 일반적으로 구체[차체] 소 조립 → 구체 대 조립 → 도장 → 의장 → 시험 운전 → 납품 순으로 진행된다. 기존의 마일드 스틸 차량뿐만 아니라, 스테인레스와 알루미늄 차량 등 경량화 전동차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사람의 시각적 의존 과정이 거의 생략되는 무인 운전 시스템 장착 차량도 제작, 해외로 수출하고 있다.

현대 로템은 품질 경영 시스템[ISO9001:2000], 환경 경영 시스템[ISO14001:2004], 보건 안전 경영 시스템[OHSAS18001:2007] 등의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기술 연구소에서는 소프트 웨어와 시스템 공학의 역량 성숙도를 평가하는 모델인 역량 성숙도 모델 통합[CMMI: 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레벨 3을 2008년에 획득하였다. 이는 미국 SEI[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공인 심사 과정을 통해 국내 중공업 분야에서 최초로 철도 차량인 전동차와 방산 분야에서 인증을 받은 것이다.

[현황]

현대 로템 창원 공장은 연간 약 700량의 전동차와 100량의 기타 기관차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또한, 방산 제품과 플랜트 및 산업 설비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 로템의 전동차는 전 세계 33개국에 진출하여 그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2008년 9월 현재 전동차 기준 세계 3위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하였다. 현대 로템은 국산화된 전장품과 대차 등의 부품들을 적용한 전동차의 해외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신호와 통신 설비 등의 철도 사회 간접 자본[SOC]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국제 유가 급등과 환경 보전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철도 르네상스 시대를 맞고 있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판단이다. 프랑스의 TGV, 독일의 ICE, 일본의 신칸센 등 고속 철도 산업이 충분한 성장 동력 사업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300㎞/h급 고속 철도인 KTX가 개통되면서 철도 교통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폭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기존 철도가 고속 철도로 전환되면 철도 화물 수송 능력이 크게 높아지고, 철도 수송 수요도 상대적으로 크게 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편 현대 로템은 브라질 시장 진출 10년 만에 누적 수주 금액 1조원을 돌파하였다. 현대 로템은 지난 2003년 11월 브라질 살바도르시의 메트로1호선 24량 계약을 시작으로 10년 간 브라질 내 3대 주요 도시, 4개 운영사로부터 총 630량을 수주 및 납품하였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