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창원 단풍 거리 축제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1482
한자 昌原丹楓-祝祭
영어의미역 Changwon Mayple Street Festival
이칭/별칭 단풍거리축제,가을단풍거리축제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5년 11월 1일연표보기~11월 2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11월 초 주말(2일간)
행사장소 성산아트홀 야외공연장|야외조각공원
주관처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창원지부 지도보기
전화 (055)267-5599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에서 매년 가을에 단풍을 주제로 열리는 축제.

[연원 및 개최경위]

성산아트홀 주변은 용지공원을 비롯하여 용지호수와 야외조각공원, KBS 창원홀 등 문화예술 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어 단풍이 곱게 물드는 가을이면 문화적 로맨티시즘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시설과 환경을 활용하여 기업 사랑의 도시, 생태 환경의 도시, 누구나 살고 싶은 아름다운 도시를 바라는 시민들의 여망에 부응하고자 기업인, 예술인, 시민들이 뜻을 모아 2005년 11월 첫 주말에 제1회 창원단풍거리축제를 개최하게 되었다.

창원단풍거리축제는 순수 문화예술 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창원 예술인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창원 지역 대표 기업의 협찬을 받아 이루어졌다. 행사의 주제는 갑갑한 도시 생활에 지친 시민들을 위로하기 위하여 ‘외갓집 가는 날’이라고 설정함으로써 어린 시절 고향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하였다.

[행사내용]

창원단풍거리축제는 주로 성산아트홀 야외공연장과 야외조각공원에서 진행된다. 야외공연장에는 ‘외갓집 가는 날’이라는 주제에 맞게 초가집 무대를 설치하여 어린 시절 동심의 세계에 젖어보는 기회를 갖는다. 그리고 낙엽이 수북이 쌓인 야외조각공원에는 창원을 소재로 한 시화전과 사진전이 열린다. 행사는 매년 단풍이 곱게 물드는 11월 초 주말 2일간 개최된다.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창원지부가 주관하며, 창원시가 후원하고 LG트롬이 협찬한다.

축제에 참여하는 계층은 어린이와 청소년, 연인들, 그리고 나이 드신 어르신들까지 주로 가족 단위가 많다. ‘추억과 낭만! 단풍거리에서 만나는 예술!’이라는 슬로건을 내건 창원단풍거리축제는 단풍과 함께 외갓집 가는 날 이라는 기본 주제를 설정하여 실제로 늦가을 초가집과 다양한 시골 풍경을 재현하고 어린 시절 고향의 향수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이렇게 재현된 외갓집 마당과 대청마루는 약간 쌀쌀해진 날씨가 더해져 정서적 감동을 배가시키는 축제 무대가 된다. 첫째 날에는 마임공연과 다채로운 외갓집 문화마당이 펼쳐지고 전통의 몸짓과 단풍음악회가 열린다. 둘째 날에는 비눗방울 퍼포먼스와 마당극 등이 펼쳐지고 인기가수 초청 노래로 떠나는 가을여행 공연이 열린다.

[현황]

제7회 창원단풍거리축제가 2011년 11월 4일부터 11월 4일까지성산아트홀 야외공연장과 야외조각공원에서 개최되었다.용호동 매타세콰이어길 갤러리에서 열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