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6200
한자 馬山斗尺洞斗尺川橋
분야 지리/인문 지리,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지명/도로와 교량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두척동 1069-1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권순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23년 12월 1일연표보기 -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 개통
특기 사항 시기/일시 1997년 -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 도색 작업
훼철|철거 시기/일시 2013년연표보기 -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 철로와 침목 철거
현 소재지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 -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두척동 1069-1 지도보기
성격 철도 교량
양식 철근 콘크리트|철골
소유자 철도청 시설 본부
관리자 철도청 마산 시설 사무소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경전선 철도 상에 위치한 교량 중 마산회원구 두척천 위에 개설된 다리.

[개설]

경상도 지역과 전라도 지역 잇는 경전선 중 마산과 진주를 잇는 진주선은 1923년 12월 1일에 개통된다. 이 노선 중에 마산역중리역 사이에는 무학산[767m]의 북사면부에 흐르는 작은 하천인 두척천[현 회성천]이 흐르고 있는데,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는 이를 지나기 위한 철도 교량이다.

[위치]

마산 두척동 두척천교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두척동 1069-1에 있다. 회성동에서 내서읍과 통하는 지방도 1004호선을 따라 가다 두척 마을로 통하는 지하도를 지나면 바로 두척교이다.

[변천]

1923년 단선으로 개통되었으며 1997년에 도색 작업이 있었다. 교각 기초 작업, 두척 마을 진입 도로 개설 등 수 차례의 보수 흔적이 보이나 문헌 기록이 없어 자세히는 알 수 없다. 현재는 삼랑진 진주 간 KTX 노선이 개통되어 폐선되었고 철로와 침목이 제거된 상태로 남아 있다.

[형태 및 현황]

교량은 모두 5개의 경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판은 철골조로 되어 있다. 4기의 철근 콘크리트 교각(橋脚)과 양안의 2기의 철근 콘크리트 교대(橋臺)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길이는 약 42.2m이며, 최대 높이는 약 4.8m이다. 경간의 길이는 삼랑진 쪽에서부터 6.5m, 7.24m, 10.25m, 10.25m 6.5m이다. 하천의 중심부에서 길고 가장자리에는 좁은 것을 알 수 있다. 교각의 평면 형태는 사각형이지만 양 끝단을 원형으로 처리하였다. 장축의 길이는 약 4.1m이며, 단축이 약 1.45m이다. 교각의 입면은 사다리꼴이다.

상부는 철골조로 조성되어 있으며, 그 위에 철도 침목을 올리고 철로를 놓았다. 철도의 노선은 왕복 단선이다. 철도 하부에는 두척 마을로 진입하는 잠수교가 개설되어 있다. 진주-삼랑진 간 KTX 노선이 복선화 및 직선화되면서 이 구간은 폐쇄되었고 철로와 침목은 철거된 채 잔존해 있다.

[의의와 평가]

경전선 상에 설치된 철도 교량으로 다른 교량과 유사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지는 않으며, 규모가 작아 별다른 보존 대책은 필요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