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6345
한자 鎭海朱鋌源碑
이칭/별칭 주정원 효자비(朱鋌源 孝子碑)
분야 역사/근현대,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적/비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최정용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42년연표보기 - 진해 주정원비 건립
현 소재지 진해 주정원비 -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 지도보기
성격 비석
관련 인물 주정원(朱鋌源)
크기(높이,너비,두께) 1.78m[높이]|1.05m[너비]|0.45m[두께]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에 있는 효자비(孝子碑).

[개설]

주정원비(朱鋌源碑)는 조선 말기와 일제 강점기에 진해에 거주하였던 효행이 뛰어난 주정원(朱鋌源)의 행실을 칭송하기 위하여 1942년에 후손들이 대장동 마을 앞에 건립한 효자비(孝子碑)이다. 효자비(孝子碑)의 비명(碑名)은 ‘효자 국정 주공 정원 지비(孝子菊井朱公鋌源之碑)’이다. 비문(碑文)은 남평(南平) 문봉호(文鳳鎬)가 글을 지었고, 분성(盆城) 배정태(裵正台)가 글을 썼다.

[건립 경위]

부모에 대한 효행이 뛰어난 주정원(朱鋌源)의 행실을 칭송하기 위하여 1942년에 후손들이 뜻을 모아 건립하였다.

[위치]

창원시 진해구 대장동을 지나는 마천에서 성흥사로 이어지는 대장동 입구의 도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형태]

주정원 효자비의 전체 높이는 1.78m, 폭은 1.05m, 두께는 0.45m이며 이수의 높이는 0.43m, 폭은 1.36m, 두께는 0.75m이다. 비신은 높이가 1.25m, 폭은 0.47m, 두께는 0.19m이다.

[현황]

‘효자 국정 주공 정원지비(孝子菊井朱公鋌源之碑)’는 비신(碑身)의 좌우측에 장방형의 판석형 돌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지붕돌을 얹은 형식의 비각(碑閣)을 갖추고 있다. 주변이 잘 정비되어 관리되고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