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2208018
한자 中小企業融合慶南聯合會
이칭/별칭 중소기업 이업종 교류 연합회
분야 정치·경제·사회/경제·산업
유형 기관 단체/기관 단체(일반)
지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두대동 298-7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규련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설립 시기/일시 1994년 5월연표보기 - 경남 이업종 교류 연합회 결성
현 소재지 (사)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 -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362 창원컨벤션센터 3층[두대동]지도보기
성격 사단법인
설립자 초대회장 김용환 (주)동서제어 대표이사
전화 055-212-1201
홈페이지 gn2up.kr

[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두대동에 있는 경제 단체.

[개설]

중소기업 융합 중앙회는 서로 다른 업종의 중소기업들이 모여 조직을 이룬 단체로 회원 상호 간의 자주적이며 자유로운 교류 활동을 통하여 경영 기술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고 연구 활동을 수행하며 회원 기업의 경영 능력과 기술력을 향상해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경제 단체이다.

한편, 법률 제4825호 중소기업 진흥 및 제품 구매 촉진에 관한 법률 제6조[이업종 교류 지원 사업]과 중소기업청 고시 제2000-7호 중소기업 구조 고도화 지원 시책 고시 제7장 이업종 교류를 지원 근거로 한다.

[변천]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는 1994년 4월 경남 지역 이업종 교류 연합회 결성을 위해 회장단 모임을 개최하여 같은 해 5월 결성과 더불어 제1차 정기 총회를 개최하여 초대 회장에 김용환 (주)동서제어 대표 이사를 선임하였다. 설립 당시 성우회, 용지회, 중우회, 중경회 등 7개 그룹이 참가하여 설립을 이끌었다.

1996년 6월에 성경회가 8월에는 일오회, 일중회, 일팔회가 신규로 결성되었다. 1997년 1월 일구회가 결성되었으며 같은 해 6월 제4차 정기 총회와 기술 교류 플라자를 개최하였다. 1999년 3월 청심회, 한울회가 7월에는 경진회가 신규로 결성되었다.

2001년 5월 경신회가 새로 결성되어 활동하였으며, 2002년 3월 중기회, 만우회, 벤처회를 결성하였다. 2003년에 와서 1월부터 신규 그룹 결성이 이루어졌다. 1월 신우회, 5월 청초회, 6월 일구회, 중우회, 8월에는 다솔회가 결성되었다.

2004년 6월 하나회, 창경회, 일일회가 결성되었고 2005년 7월 정경회가 신규로 결성되고 이우회가 합병하여 재결성되었다. 2006년 신규 단위 그룹으로 11월 남강회, 오성회, 2007년 4월 청목회가 창립하였다.

2010년 4월 산학 간 업무 교류를 활성화하기 위해 국립 진주 산업 대학교와 MOU를 체결하였으며, 5월 한국 국제 대학교와 MOU를 체결하였다. 그리고 6월에 경남 테크노 파크와 MOU를 체결하여 산·연간 정보 교류의 장을 넓혔다. 8월에 한국 폴리텍 7 대학과 MOU를 체결하였다. 그리고 1월 신성회, 가야회가 신규로 결성되어 창립총회를 가졌다. 다음 해인 2011년에는 1월 부산 테크노 파크, 4월 창원 문성 대학, 필리핀 한인 무역 협회/경상남도와 MOU를 체결하였다. 2월에 한마음회가 9월에 기운회가 창립하였다.

2012년 3월 도립 거창 대학교, 경남 테크노 파크/교육 과학부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으며 5월 중소기업 진흥 공단 남부권 본부 경영 관리실 및 진해 장애인 복지관, SBC 인증원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11월 창원 대학교와 12월에는 경상 대학교와 업무 협약을 맺으며 업무 교류의 장을 넓혀왔다.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는 2013년 현재 32개 단위 교류회가 결성되어 있으며, 650여 회원사가 활동하고 있다.

[주요 사업과 업무(활동 사항)]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는 융합 정보 제공 및 융합 교육 지원, 중소기업 융합 활성화 지원 등의 중앙 센터 사업과 지역 센터 자체 사업으로 융합 연구·개발 기획 멘토링 지원 사업을 비롯하여 융합 과제 발굴 연구회 결성 지원, 융합 카탈라이징 지원, 융합 상담, 컨설팅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다.

중앙 센터 사업인 융합 정보 제공을 위해 월 1회 융합 웹진을 제공하여 국내외 융합 성공, 실패 사례와 분야별 융합 기술 정보 분석·제공과 분야별 수요자 트렌드와 융합 시장 분석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한다. 그리고 국내외 융합 관련 지원 기관의 사업들을 조사하여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융합에 필요한 기업 및 전문가 DB를 관련 기관과 연계 구축하여 융합 추진 파트너를 결성하고 전문가 매칭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

융합 교육 지원 사업으로 CEO 역량 강화 교육, 융합 전문가 양성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지역 센터 사업으로 융합 기술 개발 아이디어를 공모하여 기술 개발 파트너와 매칭시켜 주고 있으며, 연구 과제에 대한 개발 방향, 방법, 기술성/사업성 평가 등 기술개발 전략에 관한 사전 기획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별 특화 산업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연관 업종의 기업, 사업자 단체, 대학 및 연구 기관, 전문가 등으로 그룹을 구성하여 기술 로드맵 기반으로 융합 유망 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연구회를 지원하는 사업도 펼친다.

[현황]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는 회장, 수석 부회장과 단위 교류회 회장들이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사업 담당 부회장을 비롯하여 6개 담당 부회장과 사업 분과 위원장을 비롯하여 7분과 위원장 아래 32개 단위 교류회가 결성되어 있으며 650여 개 사의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의의와 평가]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는 중앙회와 긴밀한 교류를 통해 경남 지역 중소 이업종 업체들 간에 정보 교류와 협력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사업들을 펼쳐왔다. 중소기업을 대변하는 단체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여러모로 노력하고 있다. 650여 회원사들은 교류와 협력을 통해 지식·기술융합과 연구 개발, 새로운 사업의 창출과 고부가가치 경영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 정보 제공 등과 더불어 융합 연구·개발 기획 멘토링 지원, 융합 과제 발굴 연구지원, 융합 카탈라이징 지원 등 회원사 경쟁력 제고와 건실한 중소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들을 펼쳐오고 있다.

[참고문헌]
  • 중소기업 융합 경남 연합회(http://www.gn2up.com/)
  • 중소기업 융합 중앙회(http://www.seoul.koshba.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