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형평 운동 기념탑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30100
한자 衡平運動紀念塔
이칭/별칭 형평탑
분야 역사/근현대
유형 유적/탑과 부도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본성동 10-6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진유정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건립 시기/일시 1996년 12월 10일연표보기 - 형평 운동 기념탑 건립
현 소재지 형평 운동 기념탑 - 경상남도 진주시 본성동 10-6
성격 기념탑
소유자 경상남도 진주시
관리자 경상남도 진주시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본성동에 있는 형평사 활동 기념탑.

[개설]

형평 운동 기념탑은 조선 시대 최하층 천민이었던 백정들이 신분 해방과 인간 존엄성 실현을 도모한 ‘형평사’의 활동을 기념하여 건립한 탑이다.

[건립 경위]

1992년 진주 남성당 한약방에서 형평 운동 70주년 기념 사업회가 구성되었고, 형평사 창립 70주년 기념식을 1993년 4월 24일에 거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와 함께 국제 학술 대회를 개최하며 형평 운동 기념탑도 건립하기로 결정하여, 1996년 12월 10일 세계 인권 선언일에 맞춰 형평 운동 기념탑이 세워졌다. 탑의 글씨는 솔뫼 천갑녕, 조각은 심정수가 각각 맡았고, 건립 비용은 1,500여 명의 회원과 진주 시민들의 자발적인 성금으로 충당되었다.

[위치]

형평 운동 기념탑은 일제 강점기 형평사 창립 축하식이 열렸던 경상남도 진주시 대안동진주 극장 앞에 세우려 했지만, 터가 좁고 땅값이 비싸 본성동 진주성 동문 앞에 건립하였다.

[형태]

형평 운동 기념탑을 만든 조각가 심정수는 탑의 특징을 다음과 같은 글로 표현하고 있다. “두 줄기의 나란한 기둥이여/ 영원히 평등과 자유의 정신을 높이 찬양하여라./ 칠십 수년 전 이곳 진주의 선각자들은/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 사랑 정신을 드높여 선포하였다./ 우리는 모두 존경할 수 있고 존경 받을 수 있는/ 생명의 존엄 그 자체이다./ 가진 자도, 못가진 자도, 배운 사람도, 못 배운 사람도/ 늙은이도, 젊은이도, 그녀도, 그니도, 모두/ 이 평등의 문을 나서라./ 우리는 모두 두 손을 꼭 잡고 저 남강 앞에/ 저 태양을 향해 평등과 자유의 정신만이 있을 뿐이다.”

[금석문]

탑의 한쪽 옆면에는 “인간 존엄, 인간 사랑”, 다른 한쪽 옆면에는 “자유 평등, 형평 정신”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탑의 뒷부분 왼쪽에는 “형평 운동 기념탑”, “공평(公平)은 사회의 근본이요. 애정(愛情)은 인류의 본량(本良)이다.”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다음과 같은 글이 새겨져 있다. “1923년 4월 24일 이 곳 진주에서 ‘저울[衡]처럼 공평(平)한 사회’를 만들고자 한 선각자들이 모여 형평사(衡平社)를 창립하였다. 형평사는 각지의 성원에 힘입어 전국 조직으로 자라면서 1935년까지 평등 사회를 이루려는 활동을 펼쳤다. 멸시와 천대에 시달리던 백정들과 그들의 처지에 공감한 분들이 힘을 모아 펼친 형평 운동은 수천 년에 걸친 신분 차별의 고질을 없애려는 우리나라 인권 운동의 금자탑이다. 누구나 공평하게 인간 존엄을 누리고 서로 사랑하며 사는 사회를 만들자던 형평 운동의 높은 이상은 오늘날 아직도 이루지 못한 인류의 꿈으로 남아 있어서 그때의 운동이 더욱 돋보인다. 이제, 70여 년 전 어둡고 힘겹던 시절에 거룩한 인간 사랑의 횃불로 타올랐던 형평 운동의 정신을 드높여 기리고 아름답게 꽃피울 수 있기를 바라면서 뜻있는 분들의 열의와 정성을 모아 유서 깊은 진주성 앞에 이 탑을 세운다. 1996년 12월 10일 형평 운동 기념 사업회”

한편 형평 운동 기념탑을 안내하는 표지석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새겨져 있다. “이 탑은 조선 시대 최하층 천민이었던 백정들의 신분 해방과 인간 존엄의 실현을 도모한 형평사의 활동[1923~1935]을 기념하는 것이다. 이곳 진주에서 시작되어 전국적인 활동으로 발전한 형평 운동은 우리나라 인권 운동의 금자탑으로 평가된다. 형평 운동 기념 사업회는 형평 운동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국내외 여러분들의 성금을 모아 이 탑을 건립하였다. 1996년 12월 10일 세계 인권 선언일에 준공된 이 탑은 모든 시민들의 자신이 되기를 바라면서 진주시에 기증되었다.”

[참고문헌]
  • 「내부 자료」(형평 운동 기념 사업회, 2016)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