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진주남강유등축제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2094
한자 晋州南江流燈祝祭
영어공식명칭 Jinju Namgang Yudeung Festival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행사/행사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강병주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시작연도/일시 2000년 10월 1일연표보기
행사시기/일시 매년 10월 1일~12일
행사장소 진주 남강진주성
행사장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남성동(南城洞)·본성동(本城洞)
주관처 진주남강유등축제제전위원회
주관기관 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칠암동 500-15 경남문화예술회관 4층[강남로 215]
전화 055-761-9111|055-755-9111
팩스 055-758-8111
홈페이지 진주남강유등축제(http://www.yudeung.com)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진주성에서 매년 10월 1일~12일에 열리는 등축제.

[개설]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진주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개천예술제의 행사 중 남강변에서 유등띄우기를 진주성싸움과 연계하여 실시하는 하나의 독립된 행사이다.

[명칭유래]

진주남강유등축제는 남강에 유등을 띄우는 풍습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국의 각 지역에서 행해지는 천편일률적인 축제에서 벗어나 진주지역의 역사와 특색을 살린 축제로 자리매김하면서 진주남강유등축제라는 명칭이 붙게 되었다.

[연원/개최경위]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전투에 기원하고 있다.

1592년 10월 김시민(金時敏) 장군이 3,800여명에 지나지 않는 적은 병력으로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왜군을 크게 무찔러 민족의 자존을 드높인 ‘진주대첩’을 거둘 때, 성 밖의 의병 등 지원군과의 군사신호로 풍등(風燈)을 하늘에 올리며 횃불과 함께 남강에 등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 전술로 쓰였으며, 진주성 내에 있는 병사들과 사민(士民)들이 멀리 두고 온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이용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김시민 장군의 군사신호로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의 도하작전을 저지하는 전술로,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두루 쓰였던 진주 남강 유등은 1593년 6월 12만 왜군에 의해 진주성이 적의 손에 떨어지는 통한의 ‘계사순의(癸巳殉義)’가 있고 난 뒤부터는 오직 한 마음 지극한 정성으로 나라와 겨레를 보전하고 태산보다 큰 목숨을 바쳐 의롭게 순절한 7만 병사와 사민의 매운 얼과 넋을 기리는 행사로서 지방예술제의 효시인 개천예술제 행사의 하나로 행하였다. 이후 2000년에 개천예술제 행사에서 독립된 행사로 발전되어 오늘날의 진주남강유등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변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해를 거듭하면서 세계 각국의 등을 전시하는 국제등축제로 규모를 확대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국제적인 등축제행사로 발전하였다. 2000년에 처음 개최되어 문화관광부 우수축제로 지정되었고, 2006년에는 문화관광부 최우수축제로 선정되면서 전국에서 행해지는 지역축제 중에서 성공적인 모범축제로 발전하였다.

흐르는 강물에 띄우는 유등, 바람을 이용하여 공중에 등을 날리는 풍등, 세계 각국과 지역의 특색을 표현한 고정등을 제작하면서 낮에 개최되었던 축제에서 밤에 개최되는 축제로 변하였고, 진주시의 자연환경과 역사성을 살린 독특한 축제로 자리 잡았다.

[세부행사내용]

개제식 이후 세계의 등 및 한국의 등 전시, 소망등 달기, 전통한지공예등 전시, 창작등 전시, 창작등 만들기, 남가람 열린마당, 유등 만들기, 유등 띄우기, 풍등 날리기, 불꽃놀이 등이 개최된다.

[절차]

‘개제식-점등식-불꽃놀이’의 순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밤을 밝힌 남강변의 등을 중심으로 축제기간 내내 다양한 공연과 행사가 진행된다.

[현황]

현재 진주시와 진주문화예술재단의 주최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진주남강유등축제제전위원회의 주관 하에 개최되고 있으며 2006년부터 2010년까지 5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다. 2011년에는 대한민국대표축제로 지정되어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움하고 있다.

또한 각 지역에서 행해지는 지역축제의 범위를 벗어나, 전통과 조화를 이룬 축제행사를 마련하여 진주시민만이 참여하는 행사가 아니라 전국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다.

[의의와 평가]

진주남강유등축제는 세계 각국의 축제 매니아들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축제로 그 위상이 해를 거듭할수록 더 높아가고 있어서 성공적인 축제 중 하나로 모범이 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용자 의견
김나영 진주 행사와 특징의 관계는 무엇인가 2011.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