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0394
한자 郊隱先生文集
영어음역 Gyoeun Seonsaeng Munjip
영어의미역 Collected Works of Gyoeun
분야 역사/근현대,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문헌/단행본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시대 근대/일제 강점기
집필자 강명화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문집
관련인물 정이오(鄭以吾)|정장현(鄭璋鉉)
저자 정이오(鄭以吾)
편자 정장현(鄭璋鉉)
간행연도/일시 1939년연표보기
권수 2권
책수 1책
완전성 완전본
판종 활자본
표제 교은선생문집(郊隱先生文集)
간행처 영남재(潁南齋)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소장처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반포동 산 60-1[반포대로 201]

[정의]

조선 전기의 학자 정이오(鄭以吾)의 시문집.

[간행경위]

1939년에 정이오의 후손인 정장현(鄭璋鉉)이 경상남도 진주의 영남재(潁南齋)에서 간행하였다.

[서지적 상황]

현재 국립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구성]

권1·2에 시(詩) 73수, 전(箋) 2편, 소(疏) 1편, 서(序) 4편, 기(記) 14편, 전(傳) 1편, 묘지명 1편, 잡저 1편과 부록으로 사제문(賜祭文) 1편, 이조사척록(李朝史摭錄) 1편, 유사(遺事) 1편, 묘갈명(墓碣銘) 1편, 각서원봉안문(各書院奉安文) 3편, 척유(摭遺) 5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가운데는 간행 당시에 편술한 것도 적지 않다.

[내용]

시는 풍류와 운치가 있어 아름답고 기상이 호방하며, 한시가 가장 성했던 당나라의 시풍을 모방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하일북정음(夏日北亭吟)」은 경치와 계절을 날카로운 시상으로 묘사하였고, 「도거제견내량(渡巨濟見乃粱)」과 「김해칠점산(金海七點山)」은 바다와 산을 대조시켜 표현한 것으로 그 기교가 돋보인다.

「찬진사서절요전(撰進四書切要箋)」은 「사서절요」를 지어 왕에게 바치면서 그 내용을 밝힌 것이다. 임금이 나라를 다스릴 때 마음이 바르면 정치가 잘 되고, 마음이 한쪽으로 기울면 정치가 문란해진다고 하면서, 마음을 바르게 하기 위해 학문에 힘쓸 것을 강조하였다.

「청파변정도감소(請罷辨正都監疏)」는 변정도감을 없앨 것을 청한 소이다. 태조 때 형조에서 독단적으로 죄수를 처결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정도감을 설치했지만, 지금은 시기가 안정되어 원통하고 억울한 일이 없고 각 고을의 관장과 내직의 형조·사헌부 등이 처리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므로 변정도감이 불필요하다고 하였다.

「기내군기시화약고기(畿內軍器寺火藥庫記)」에서는 국방에 있어서 화약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그 제조기술을 잘 습득하여 국가에 유용하게 쓰도록 할 것을 건의하였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