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대암 초록 마을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30042
한자 大岩-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진산로 1141[대암리 417]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종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개설 시기/일시 2008년연표보기 - 대암 초록 마을 정보화 마을로 지정
현 주소 대암 초록 마을 -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진산로 1141[대암리 417]
성격 정보화 마을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대암리에 있는 정보화 마을.

[개설]

정보화 마을 사업은 농어촌이나 산촌과 같이 정보화에 소외된 지역에 초고속 인터넷 이용 환경 조성과 전자 상거래와 정보 콘텐츠를 구축하여 지역 주민의 정보 생활화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다. 2016년 7월 현재 행정 자치부 지정 정보화 마을은 서울·인천·경기 50개, 강원 60개, 충청북도 19개, 세종·충청남도 35개, 전라북도 39개, 광주·전라남도 51개, 대구·경상북도 48개, 부산·울산·경상남도 33개, 제주 17개가 있다.

[명칭 유래]

대암 초록 마을’은 대암리(大岩里)에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형성 및 변천]

대암 초록 마을은 행정 구역상 대암 마을과 혈암 마을로 구분된다. 골짝, 들터, 굼바위, 무상골 등의 자연 마을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을의 젖줄인 먹골 저수지는 천수답 등 영농을 위한 마을의 농업용수로 활용되고 있다. 2008년 실시된 행정 자치부의 정보화 마을 조성 사업에 의해 정보화 마을로 지정되어 오늘에 이른다.

[자연 환경]

천년 고찰 응석사와 진주시 최고봉인 집현산[572m]을 병풍으로 삼고 들판 이곳저곳에 흩어진 골짝, 들터, 굼바위, 무상골 등의 자연 부락으로 구성된 초록의 자연 마을이다. 진주시 초전동 및 국도 33호선과 인접해 있다.

[현황]

대암 초록 마을은 테마 체험 학교, 도자기 체험, 순두부 체험, 염색 체험 등 다채로운 전통 체험 행사로 농촌 문화의 맥을 이어 가고 있다. 특히 집현산 청정 지역에서 생산되는 딸기, 배, 고추, 멜론 등은 친환경 농산물로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 진주성촉석루, 선사 시대의 청동기 문화 박물관, 매년 10월에 개최되는 세계적인 문화 축제인 진주 남강 유등 축제, 개천 예술제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다.

정보화 마을의 핵심 시설인 대암 초록 마을 정보 센터는 폐교된 대암 초등학교에 위치한다. 1층에는 염색 체험 및 도자기 체험 등 다양한 체험실이 운영되고 있고, 2층에는 초고속 통신망이 설치된 정보 센터, 테마 체험 교실, 전시장 및 카페가 있다. 정보 센터는 마을 주민 및 방문객들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주민들의 컴퓨터 활용을 위한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도농 간 정보화 격차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된다.

[참고문헌]
  • 진부 대암 초록 마을(http://daeam.invil.org)
  • 참진주(http://tour.jinju.go.kr)
  • 대한민국 구석구석 행복 여행(http://korean.visitkorea.or.kr)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