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관방마을-지명 유래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T03004
한자 琴山面 冠坊마을-地名由來
이칭/별칭 갓방/관방/갑방/가방
분야 지리/인문 지리
유형 지명/행정 지명과 마을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금산면 가방리
시대 현대/현대

[지명유래]

·갓배이 : 갓이라는 뜻으로, 예부터 이 마을에 갓을 쓴 사람들이 많이 산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60~70대 사람들은 아직도 갓배이라 부른다.

·남성 : 본래 대여촌면의 지역이다. 1914년 지방행정구역의 통폐합으로 금산면 가방리에 통합된 마을이다.

·검당골[黔堂谷] : 남성리 남쪽에 있는 마을이다.

·검당골못 : 검당골 마을 앞에 있는 못이다.

·기동(基洞) : 남성마을 북쪽에 있는 마을이다. 텃골이라고도 한다.

대모통이 : 검당골 동쪽 현 가방초등학교 입구에 있다. 임진왜란을 대비해서 장수와 많은 군졸들이 산과 들에서 훈련하다가 간신배에 몰려 억울하게 잡혀 살해되었다는데, 너무 억울하게 죽은 넋이 대나무로 솟아났다고 하여 대모통이라 한다.

·석교(石橋) : 남성 남쪽에 있는 마을로, 1900년대 초계변씨가 처음 터전을 잡은 마을로서 남성마을의 일부였으나 1982년 석교마을로 분리되었다. 마을 앞 하천에 길이 5m의 돌다리가 있었다 하여 지은 이름이다.

·고등산(高嶝山) : 돌다리마을 뒤편에 있는 산으로, 지형이 고동처럼 생겼다 하여 고동골이라 부른다.

·선박새미 : 돌다리 앞에 있는 샘이다.

·관방(冠坊) : 본래 대여촌면으로 조선 초기부터 있던 마을이다. 가방리의 3개 행정리 중 단독 마을이다. 예부터 선비들이 많이 배출되었다 하여 관방이라 하였다.

망고개 : 관방마을사동마을을 오가는 고개이다. 이조판서 이준민(李俊民)이 귀향하던 중에 수성촌(修誠村)에 사는 강응태(姜應台)와 서로 의논할 일이 있어서 가방(嘉坊)으로 간다는 말을 전하고 기다리던 고개라 하여 망고개라고 하였다.

·독재골 : 동리와 떨어진 동쪽에 있는 골짜기에 독고사(篤古寺)라는 절이 있었는데, 이에 연유하여 독재골이라고 부른다.

·가방들 : 마을 앞에 있는 큰 들이다. 남강댐 준공 이전에는 남강이 자주 범람하여 들의 절반 이상이 모래밭이었으나 지금은 경지정리가 잘된 들이다.

논들새미 : 동쪽 논들에 있는 샘에서 비롯되었다. 수량이 매우 풍부하여 한때 간이 상수도 수원이기도 하였다.

·서원갓 : 북쪽에 있는 산이다. 임천서원(臨川書院)의 소유라는 데에서 명칭이 연유된 것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