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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안경」 이전항목 다음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1750
한자 異常-眼鏡
영어의미역 Strange Eyeglasses
분야 구비 전승·언어·문학/구비 전승
유형 작품/설화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
집필자 노재경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가족담
주요 등장인물 사내|너구리 모녀

[정의]

경상남도 진주시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에서 전승되는 가족담(家族談)에 관한 설화.

[채록/수집상황]

1981년 한국정신문화연구원에서 편찬한 『한국구비문학대계(韓國口碑文學大系)』8-3에 정식으로 채록 사항이 밝혀져 있다. 1980년 8월 6일에 조사자 류종목, 빈재황이 경상남도 진양군 수곡면 사곡리 식실마을에서 채록하였다. 제보자 박순악은 68세의 여성이다.

[내용]

옛날에 부모 형제도 없이 아주 가난하게 사는 청년이 있었다. 머슴살이를 하며 열심히 산 덕분에 장가갈 밑천을 장만하였다. 그러나 결혼을 한 이후에는 하는 일마다 잘 되지 않아, 살림은 기울고 끼니조차 잇기 어려웠다. 사내는 도저히 가난을 견디지 못하고 아내를 두고 집을 나갔다.

사내가 어떤 마을을 지나고 있을 때, 어딘가로 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들은 언덕 위에서 복을 주는 사람을 만나러 가고 있었다. 사내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복을 받으러 갔다. 복을 주는 사람이 어떻게 왔느냐고 묻자, 사내가 대답했다.

“제가 결혼 전에는 남의 집에 살면서 재산을 조금 모았는데, 결혼 후에는 하는 일마다 되는 일이 없어 굶어 죽을 지경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내를 버리고 도망을 왔는데,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겠습니까?”

그러자 복을 주는 사람이 안경 하나를 주면서 말하였다.

“내려가다가 어느 곳에 가면 빨래하는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을 게다. 그 빨래터에 가서 이 안경을 쓰고 너구리 모녀를 찾아라. 그리고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 너구리 처녀에게 장가를 들어라. 그러면 잘 살게 될 게다.”

사내는 안경을 들고 복을 주는 사람이 말한 빨래터로 향했다. 과연 많은 아낙들이 빨래를 하고 있었다. 사내가 안경을 쓰니 모든 아낙들이 동물로 보였고, 그 가운데 너구리 모녀도 있었다. 빨래가 끝나기를 기다린 사내는 너구리 모녀를 따라가 하루 저녁만 재워달라고 청했다. 그러나 너구리 모녀는 집에 여자만 있어서 외간 남자를 들일 수 없다며 거절했다. 그래도 사내는 축담 밑이라도 자게 해달라고 간청했다. 너구리 모녀는 어쩔 수 없이 축담 밑에서 하룻밤 지내도록 허락했다.

다음날 아침, 아침밥을 얻어먹은 사내는 떠날 생각은 하지 않고 산에서 나무를 해왔다. 하루, 이틀 계속 나무를 하더니 온 집안에 나무 짐을 가득 쌓아놓고는 농사일도 도맡아 하였다. 결국 사내는 그 집에 살게 되었고, 그 해 여름 장마가 져서 나무 값이 크게 올라 큰 돈을 벌었다. 이렇게 신임을 얻게 된 사내는 너구리 모친에게 딸을 달라고 간청했다. 사내를 지켜보아 온 너구리 모친은 사내와 딸을 결혼시켰다. 이후 사내는 하는 일마다 잘 되어 금방 부자가 되었다. 사내는 너구리 아내에게 일 년에 치마저고리 한 벌씩을 만들게 하였다.

십 년의 세월이 흐른 어느 날, 사내는 치마저고리 열 벌을 챙겨서 옛날 자신이 버리고 온 아내를 찾아갔다. 아내가 굶어 죽지는 않았을까 걱정스러웠다. 다행히 아내는 사내가 떠난 후 다른 사람과 결혼하여 아주 잘 살고 있었다. 사내는 옛 아내가 사는 집 사립문에 서서 옛날에 얻은 안경을 쓰고 바라보았다. 집 안에서는 에미 애비 돼지와 새끼 돼지 세 마리가 오글오글 밥을 먹고 있었다. 돼지와 돼지끼리 만나 행복하게 살고 있는 모습이었다.

사내는 옛 아내를 만나 도망간 일을 사과하고 너구리 아내가 지은 옷 열 벌을 내 놓았다. 옛 아내도 살만 해지자 도망간 남편을 걱정하여 해마다 옷을 만든 것이 열 벌이었다. 서로 옷 열 벌을 주고받으며, 가난에 쪼들렸던 부부는 웃으며 헤어졌다고 한다.

[모티브 분석]

이상한 안경 설화는 첫 결혼에 실패한 어떤 사람이 좋은 인연을 볼 수 있는 이상한 안경을 얻은 후, 자신과 꼭 맞는 배필을 만나 잘 살게 되었다는 내용이다. 이 설화의 기본 모티브는 좋은 인연을 만나야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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