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400962
한자 文化藝術團體
영어음역 munhwa yesul danche
영어의미역 cultural and artistic organizations
분야 문화·교육/문화·예술
유형 개념 용어/개념 용어(일반)
지역 경상남도 진주시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원숙경

[정의]

예술 문화 발전과 대중화에 힘쓰기 위해 만들어진 예술인들의 모임.

[개설]

문화예술단체는 각 분야에 따라 세분화되어 있으며, 한국문화예술단체연합회가 이를 총괄하고 있다.

[현황]

진주시에는 한국문화예술단체연합회 진주지부를 중심으로 여러 문화예술단체가 있다. 이들 문화단체들이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각 분야의 문화를 대중화하고, 계승·발전시키는 것이다.

[국악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국악단체로는 한국국악협회 진주지부와 진주통합시우회, 진주민속예술보존회, 진주정학회 등이 있다.

한국국악협회 진주지부는 일제 강점기부터 국악연구소라는 이름으로 국악 전수의 맥을 이어 왔다. 1950년대에는 개천예술제에 고전음악부, 농악부, 시조부 등으로 분리하여 참가하였고, 1960년대에는 국악부에 통합하여 참가하였다. 그러나 한국국악협회로부터 한국국악협회 진주지부로 인준을 받은 것은 1983년에 들어서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호국 가족을 위한 국악 대공연, 개천 국악 경연대회 주관 우리 소리와 춤의 한마당, 무대예술 합동공연 주관 및 참가이다. 진주통합시우회는 1979년에 창립되었는데, 1948년 창립된 진주시우회와 1963년 창립된 진주대한시우회 그리고 1974년에 창립된 진주촉석시우회가 통합된 것이다. 창립 목적은 애국충효 사상과 민족화합 정신을 고취시키고, 정악이며 정가인 시조, 가사, 가곡의 창법을 교육·연구·전승·보급하는 것이다. 진주민속예술보존회는 진주지역에 전승되어 온 국가 무형문화재를 비롯하여 국악 및 민속놀이 등의 발굴·육성을 목적으로 1974년에 창립되었다. 한편, 국악인구의 저변확대 및 전통국악의 대중화를 위하여 진주시가 1986년에 진주시립국악학교를 설립하였는데 무형문화재전수회관에서 진주민속예술보존회 주관으로 운영되고 있다. 진주정악회는 지방 특유의 국악곡으로 전승되고 있는 향제(鄕祭)의 보존과 전수를 목적으로 1972년에 설립되었다.

[무용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무용단체로는 한국무용협회 진주지부, 진주얼 무용단이 있다.

한국무용협회 진주지부는 1962년에 창립되었으나 인준 받은 것은 1979년이다. 주요 사업은 매년 개천예술제 무용 부문의 경연 행사 주관, 무용 경연 입상자 발표회 주최, 진주 예술인 대회의 주관 및 참가이다. 진주 얼 무용단은 1990년에 창립되었는데, 전통 한국 무용의 바탕을 전수하면서 현대 감각과 융합하는 무용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으며, 진주 시민의 정서도 함양하고 있다.

[문학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문학단체로는 한국문인협회 진주지부, 경남수필문학회, 진주문학동호회 등이 있다.

한국문인협회 진주지부는 1962년에 창립되었고, 문학인들의 창작 활동을 지원하여 문학인들의 저변 확대와 전문성을 고양하고 있다. 경남수필문학회는 1976년에 설립되어 세미나 개최와 동인지 발간 등 여러 활동을 하면서 수필 문학의 문학성을 제고하고, 향토 문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진주문학동호회는 1987년에 창립되었고, 문학작품 활동을 통해 진주지역 문화예술의 발전과 확대에 기여함은 물론 시민 정서 함양을 통해 향토문화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미술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미술단체로는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 진주촉석회, 진주여류화가회 등이 있다.

1948년에 창립된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는 회원들 간의 창작 정신과 의욕을 고무시키고 미술 저변 확대를 통해 향토 미술계를 발전시키고 있다. 진주촉석회는 조형미술 각 분야의 정보 교환을 통해 현장 미술교육에 기여하고 있다. 진주여류화가회는 1985년 지역 주민들의 정서 함양과 여류 작가들의 친목을 위해 창립되었다.

[사진예술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사진예술단체로는 한국사진작가협회 진주지부진주 일요사진클럽 등이 있다.

한국사진작가협회 진주지부는 사진예술에 관한 지속적인 이론연구는 물론 협동촬영 및 전시회를 통하여 회원들의 예술적 기능을 드높이고 향토사진예술의 발전에 이바지함과 아울러 회원 간의 친목과 권익을 도모하기 위하여 1968년에 창립되었다. 1990년부터는 전국사진촬영대회를 매년 봄에 진주성 내에서 개최하여 입상작품전을 갖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진주 일요사진클럽은 사진예술연구와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1969년에 창립되었는데, 주요 사업으로는 사진촬영대회 개최 및 사진작품공모전 개최, 작품전시 및 교류전 등이다.

[연극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연극단체로는 한국연극협회 진주지부, 극단 현장(現場), 극단 신무대(新舞臺), 놀이판 큰들[큰들 문화예술센터의 전신], 우리 살림 들소리(문화예술그룹 온터의 전신) 등이 있다.

한국연극협회 진주지부는 연극예술의 창달·발전을 기하는 동시에 회원들 간의 친목과 복리증진 도모를 위하여 1962년에 창립되었다. 주요 사업으로는 개천연극제 주관, 가장행렬통괄, 연극세미나 등을 매년 개최하는 한편 전국연극제 참가 및 연극발표지도 등의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극단 현장은 연극예술활동을 통하여 향토연극의 발전과 시민정서 함양에 이바지함은 물론 회원 상호간의 친목과 극예술의 수준을 드높임에 이바지하고자 1974년에 창립되었다. 극단 신무대는 극예술 연구와 발표를 통하여 회원들의 극예술 향상과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1968년에 창립되어 수년간 활동을 하다가 1991년에 재창단한 연극단체이다. 놀이판 큰들은 전통 민족문화의 확산을 통해 건전한 지역문화를 조성한다는 취지로 1984년에 창립되었으며, 현재 ‘큰들 문화예술센터’로 명칭을 바꿔 건강한 지역문화를 연구하여 현대에 맞는 우리문화의 전형을 창조·보급해 가는 것을 목적으로 마당극 및 여성극 등 활발한 공연활동 등을 통해 종합문화예술단체로 발돋움하고 있다.

[음악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음악단체로는 한국음악협회 진주지부, 한국연예협회 진주지부, 문화마을 들소리 등이 있다.

한국음악협회 진주지부는 한국음악협회 건관목적의 달성과 음악예술의 향상발전은 물론 향토 음악문화 발전에 기여함과 회원 상호간의 친선과 권익을 위해 설립되었다. 1949년부터 개천예술제 음악부를 주관하여 왔으나, 한국음악협회 진주지부로 인준된 것은 1962년도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개천예술제 음악경연대회 주관 및 교향악단·관악단 초청 연주회 개최 그리고 진주시 중등학생 음악발표회 주최와 각종 음악회를 후원하고 있다. 한국연예협회 진주지부는 대중음악과 연예분야의 건전한 위상정립과 풍토조성을 통하여 연예계의 발전과 시민정서 순화에 이바지하고 회원 간의 친목도모와 권익을 위해 1967년에 불실로 출발하여 1969년에 한국연예협회 진주지부로 창립되었다. 주요사업으로는 개천예술제 가요경창대회 주관 및 교도소 위문공연 등이 있다. 문화마을 들소리우리 살림 들소리의 후신으로서 사물놀이 공연을 통하여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하고 건전한 정신과 행동양식을 정립한다는 취지로 1995년에 경상남도 진주시에서 우리 살림 들소리로 창립하였으나, 전국을 무대로 한 활발한 활동 및 단체의 성장으로 인해 ‘문화마을 들소리’로 명칭을 바꿔 현재 예술문화의 중앙지인 서울로 본부를 옮겨 활동을 하고 있으며, 진주시에는 ‘문화마을 들소리 진주지부’를 두고 있다.

[기타 예술단체]

진주시의 대표적인 종합예술단체로는 개천예술재단과 진주문화원 등이 있다.

개천예술재단은 개천예술제의 항구적인 개최와 재정지원을 위해 뜻있는 진주지역의 사업가들로부터 모금한 기금으로 1969년에 재단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1972년에 문화공보부로부터 법인 설립인가를 받아 창립되었다. 개천예술재단은 우리나라 최초의 예술재단으로서 개천예술제의 항구적인 개최를 위한 재정지원과 향토예술진흥을 위한 순수예술재단으로 일반 문화예술재단과는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진주문화원은 진주지역의 전통문화예술의 보존과 계승, 진주정신의 고양, 문화생활의 대중화 및 청소년 문화예술의 계발, 그리고 향토예술의 제고 등을 목표로 1964년에 설립되었다. 진주문화원의 주요사업으로는 청소년문화사업, 전통문화행사, 민속예술행사, 향토사연구사업, 그리고 진주문화지 발간 등이 있다.

[예술단]

2004년 현재 진주지역의 예술단 현황은 (표 1)과 같다.

 

웹사이트 플러그인 제거 작업으로 인하여 플래시 플러그인 기반의 도표, 도면 등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를 잠정 중단합니다.
표준형식으로 변환 및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 데이터는 순차적으로 변환 및 제공 예정입니다.

(표 1) 예술단 현황

자료: 『통계연보』(http://stat.nongae.net/html/index.asp)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06.27 [연극단체] 수정 '문화마을 들소리'를 '문화예술그룹 온터'로 수정
2011.08.11 2011년 한자 재검토 작업 지방 특유의 국악곡으로 전승되고 있는 향제(鄕制)의 보존과 전수를 목적으로 1972년에 설립되었다. ->지방 특유의 국악곡으로 전승되고 있는 향제(鄕祭)의 보존과 전수를 목적으로 1972년에 설립되었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